기면증의 증상 - 졸음 > 자주묻는 질문

본문 바로가기

자주묻는 질문

커뮤니티

더웰병원 수면치료센터에서 알려드리는 건강한 이야기

   >   커뮤니티   >  자주묻는 질문

자주묻는 질문

기면증 기면증의 증상 - 졸음

페이지 정보

작성자 더웰수면센터 댓글 0건 조회 3,912회 작성일 19-09-23 09:00

본문

 

기면증은 낮 동안 심한 졸음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기면증은 갑자기 깨어 있는 상태에서 렘수면상태로 빠져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낮동안 심한 졸음(즉 갑자기 잠에 빠지는 상태 혹은 잠이 들지는 않지만 심한 졸음상태) 때문에 환자들은 일상생활에 큰 어려움을 겪습니다.

 

낮동안 심한 졸음은 기면증이 발병하고 난 후 맨 먼저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드물게 감정적으로 흥분할 때 몸에 힘이 빠지는" 탈력발작"이 맨 먼저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낮동안 졸음으로 낮에 꼭 깨어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도 수시로 잠에 빠지거나, 낮잠을 자는 일이 흔합니다.

낮잠을 자고 나면 2-3시간 동안에는 졸음이 달아나기도 하지만, 곧 다시 졸음이 찾아온다. 이런 패턴이 하루에도 여러번 반복됩니다.

졸음은 대개 환자가 적극적으로 개입하는 활동이 없는 단조로운 상태에서 심하며 대개 텔레비전 시청, 기차나 자동차를 타고 먼 거리를 여행할 때 흔히 나타납니다. 갑작스럽게 저항하기 힘든 정도의 졸음(수면발작, sleep attack)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음식을 먹다가, 걷다가, 운전을 하다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수면발작이 심하게 자주 나타나는 사람은 병원으로 방문해서 진단을 받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나 수면발작이 심하지 않고 그 상황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견디는 환자의 경우에는 기면증으로 진단받지 못 하고 오랜 기간을 지내게 됩니다.

 

수면발작은 일상적으로 졸리는 중에 특정한 상황이 되면 갑자기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면증의 졸음 정도는 사람마다 다르고 상황에 따라 다르다. 그래서 수면시간이 부족해서 졸리는 경우,

수면무호흡증 등 다른 수면질환으로 인하여 졸리는 경우가 구분하기 힘들며,

야간수면검사와 주간입면시간반복검사(polysomnograhy and MSLT(multiple sleep latency test)를 통하여 진단해야 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그누보드5
더웰병원 수면치료센터 수원시 영통구 봉영로 1620 대우월드마크 영통(영통동) 6층
상호명 : 더웰병원 / 대표자명 : 박성원, 오정근, 이진석 / 사업자등록번호 : 135-29-03605 / TEL: 031-8006-4581

Copyright ⓒ 2019 by Thewell Sleep Center. All right reserved.

☎ 031-8006-4581

친절하고 정확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